27일 일산 킨텍스서 “2020 스마트 건설기술·안전대전” 개최

가 -가 +

파킹투데이
기사입력 2020-11-26 [10:45]

  © 파킹투데이


국토교통부
(장관 김현미)는 한국시설안전공단(이사장 박영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과 함께 11.27일 일산 킨텍스에서 “2020 스마트 건설기술·안전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건설챌린지 등 3개 경연대회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을 포함하여, 48개 기업·기관들이 참여하는 기술전시, 기조강연, 전문포럼 등 다양한 형태로 개최될 예정이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현장 행사와 온라인 행사를 동시에 개최하게 된다.

 

스마트건설 챌린지,국토안전 경진대회,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수상작에 대한 시상식과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건설과 안전전략을 주제로 한양대학교 조병완 교수의 기조연설이 진행된다.

 

먼저, LH 4개 기관이 주관한 스마트 건설기술 6개 분야별* 현장에서 경쟁한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는, 241명이 참여한 101개 경연팀이 치열한 경쟁의 장을 펼친 결과, 32개 우수팀을 선정하여 국토교통부장관상 7점 등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건설·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국토안전 경진대회는 시설안전공단 주관으로 건설안전 부문과 시설안전 부문으로 구분하여 시행하였으며, 접수된 280건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공정한 심사를 통해 국토교통부장관상 3점 등 총 18점을 우수작으로 선정하였다.

 

창업 연계 가능 스마트 건설기술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우수 아이디어 보유기업을 선정하기 위해 건설기술연구원에서 주관한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서류심사, 창업캠프 및 멘토링, 최종 발표대회 등의 평가를 거쳐, 78개 팀 중 국토교통부장관상 2점 등 총 12팀을 우수팀으로 선정하여 시상한다.

 

73개 기업·단체가 참여하는 기술 전시부스를 통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과 접목한 스마트 건설·시설 안전, 성능 및 유지관리 관련 기술을 홍보하는 기술전시의 장이 펼쳐지며, ‘스마트 건설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를 초빙하여 최신동향과 정책방향 등을 공유하는 포럼도 개최된다.

 

한편, “2020 스마트 건설기술·안전대전의 모든 행사는 누리집에서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동시에 진행되고, 온라인 기술전시관도 상시 운영하여 누구나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참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상주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본 행사를 통해 건설 디지털화와 스마트화는 건설산업 전체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고 강조하면서, “‘스마트건설의 본격적 실용화를 목표로 더욱 확대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수 기자

파킹투데이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주차신문. All rights reserved.

1